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롯데·대우건설 검찰 송치, 강남 시공권 따내려 40억대 금품 살포 ‘복마전’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18.12.11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현대·롯데·대우건설 등 국내 대형 건설사들이 서울 강남권 재건축 시공권을 따내기 위해 조합원들을 상대로 40억원 상당의 금품을 건네며 전방위 위법 로비를 벌인 사실이 적발돼 검찰에 송치됐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현대건설, 롯데건설, 대우건설이 서울 강남권 '재건축 시공사 선정 총회'를 앞두고 재건축 조합원들에게 태블릿PC, 가방, 현금 등 40억원 상당의 금품을 뿌린 사실이 수사 결과 드러나 이들 3개 법인과 회사 임직원, 홍보대행업체 관계자, 조합원 등 총 334명을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11일 밝혔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현대건설, 롯데건설, 대우건설이 서울 강남권 '재건축 시공사 선정 총회'를 앞두고 재건축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살포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경찰은 건설사들이 조합원 로비에 쓴 돈이 현대건설 28억원, 롯데건설 12억원, 대우건설 2억3000만원 등 확인된 규모만 모두 42억원이 넘는 것으로 파악했다. 여기에 수십억원대 홍보예산을 책정한 정황이 확인되면서 혐의 액수는 늘어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대형건설사 재건축 비리를 수사해 온 경찰에 따르면 현대건설에서는 임직원 7명, 관련 홍보대행업체(OS업체) A사 대표 등 243명, 조합총회 대행업체 대표 등 10명이 송치됐다. 롯데건설에서는 부장을 포함한 임직원 14명, OS업체 B사 대표 등 45명, 조합원 9명이 검찰로 넘겨졌다. 대우건설은 부장급 1명, OS업체 5명 등이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다.

경찰에 적발된 건설사 중 한 곳은 여행을 떠난 조합원들의 일정에 회사 직원을 동행시키고, 좌담회를 구실로 고급 호텔 숙박권을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여기에 고가의 태블릿PC를 선물하기 위해 "태블릿PC 안에 제안서가 내장대 있다"고 건넨 뒤 돌려받지 않기도 했고, 조합원의 신발장에 한우 갈비, 오리고기, 과일, 수건 등 선물을 넣기도 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건설사들은 조합원의 환심을 사기 위해 앞을 다퉈 금품 공세를 편 것으로 드러났다. 현대건설의 경우 조합원이 현금을 원하면 회사 내부에서 지급 여부를 승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암암리에 로비 행위가 이어졌다는 것을 많은 이들이 알고 있었지만 이번 건설 3사의 로비 행태는 더욱 다양한 형태로 진화했다.

해당 건설사 측은 경찰 조사 과정에서 조합원과 홍보요원에게 돈을 지급한 것은 로비가 아닌 홍보용역비 지급으로 금품 및 향응 제공에 관한 책임은 OS업체에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경찰은 홍보업체 직원들이 건설사 직원에게 매일 업무 보고를 하고 지시를 받는 등 수직적인 조직 체계를 갖추고 금품 살포를 해온 증거를 확보했다.

건설사의 로비 행위에 대해 건설사가 조합원에게 제공한 금품은 모두 홍보 용역비로 책정되면서 결국 시민에게 부담이 전가되는 구조라는 게 경찰의 설명이다. 시공권 취득에서 금품을 살포할 경우 이를 회수하기 위해 리베이트, 설계변경, 공사비 허위 기재 등의 수법을 사용해 집값 상승에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경찰은 건설사 로비의 사회적 파장을 고려해 계속해서 조합원들을 소환 조사해 추가 범죄 여부를 조사할 예정이다. 다른 아파트 재건축 현장에서도 건설사의 불법 행위가 있었던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