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야 4당 143명 긴급토론회, 5·18 망언 성토...“한국당, 스스로 전두환 정당 선언”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19.02.15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보수논객 지만원 씨를 비롯해 자유한국당 이종명·김진태·김순례 의원의 5.18 관련 망언을 놓고 여야 4당 의원들이 성토의 목소리를 모았다. 한국당 윤리위원회의 김진태·김순례 의원 징계 유예를 규탄하며 ‘망언 3인방’의 국회의원 제명 의지를 다졌다.

여야 4당 의원 143명은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5·18 망언과 극우 정치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긴급토론회를 공동개최했다.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앞줄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 망언과 극우정치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긴급토론회에 참석했다. [사진=업다운뉴스 주현희 기자]

토론회에서는 5.18 폄훼 발언의 당사자인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이어 이종명 의원을 제외한 두 의원의 징계를 유예 조치한 한국당을 “전두환 정당”이라고 규탄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 한국당의 결정을 보면서 한국당은 스스로 ‘전두환·노태우의 정당’이라고 선언했다고 생각한다"며 "한국당은 스스로 이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없다. 이 자리에 모인 우리 4당이 함께 국회에서 범죄적 망언을 한 의원을 반드시 추방하겠다"고 비판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아무리 당권이 중요하고 대권이 중요해도 할 말이 있고 안 해야 할 말이 있다. 5·18은 우리나라 민주주의 커다란 자부심이자 민주주의 표상"이라고 강조한 뒤 "한국당에서 당대표, 최고위원 출마를 해서 징계를 유예했다고 하는 건 어떻게 보면 한국당 다운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 망언과 극우정치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긴급토론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업다운뉴스 주현희 기자]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5·18이 폭동이 아니고 민주화운동이라는 것은 한국당의 전신인 노태우 정권에서 1990년 정식으로 규정을 했다"며 징계를 유보한 한국당의 선택은 당의 전통을 부인하는 ‘반역사적’ 행태라고 진단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역시 "4·19에 의한 5·18과 8·7민주항쟁, 민주주의 역사는 대한민국에 올곧게 뿌리박은 헌법적 가치를 이미 가지고 있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있을 수 없도록 역사적 단죄하는 국회의 역할을 해야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토론회를 주관한 경제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한 국민연대(민평련) 대표인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은 "민심이 무엇이든 극우 정당으로 가겠다는 대국민 선언을 한 것"이라며 이번 논란을 강력하게 규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