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성근-김여진 저질 합성사진 충격파...'MB 블랙리스트' 수사 시작됐으니

  • Editor. 김민성 기자
  • 입력 2017.09.14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민성 기자] 박근혜 정부보다 앞서 이명박 정부 시절에도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존재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파문이 확산되자 검찰이 국가정보원의 의뢰로 수사에 나섰다. 이명박 정부의 국정원이 배우 문성근과 김여진의 '부적절한 관계'를 조작해 이미지를 실추시키려고 공작을 했다는 충격적인 의혹도 수사 의뢰서에 포함됐다.

이른바 ‘MB 블랙리스트’에 이름이 오른 문화계 인사들이 각종 피해 사례를 고발하는 목소리를 이어가는 가운데 배우 문성근을 중심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MB)와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해 민,형사 소송을 제기하려는 움직임도 일고 있다.

검찰은 14일 국정원으로부터 이명박 정부 시절 'MB 블랙리스트' 운영에 대한 수사의뢰를 받았다고 밝혔다. 검찰은 국정원으로부터 “박원순 서울시장 및 좌파 등록금 문건 사건 관련, 문화연예계 정부 비판 세력 퇴출 관련 등 수사의뢰서 2건을 송부받았다"고 확인한 뒤 이미 국정원 댓글부대 관련 수사를 벌이고 있는 공공형사수사부, 공안2부에 수사를 맡길 방침이다.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팀(TF)인 개혁위원회가 자체 조사 결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이 이명박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 연예계 인사의 퇴출 등 압박 활동을 지시하면서 '좌파 연예인 대응 TF'를 조직한 뒤 청와대 관련 지시에 따른 교감 아래 80여명의 문화, 연예인을 대상으로 퇴출활동을 벌였다고 지난 11일 발표한 데 따른 수사의뢰 조치다.

발표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좌파 연예인'으로 지목된 인사들에 대한 방송출연 중단, 소속사 세무조사 추진, 비판 여론 조성 등 퇴출 압박 활동을 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국정원은 원세훈 전 원장 등을 국정원법상 직권남용 행위 등으로 수사해달라고 요청하고 나선 것이다.

국정원 수사 의뢰에는 배우 문성근-김여진의 충격적인 합성사진 조작 사안도 포함됐다.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정부 기조에 비판적인 문화, 예술계 특정인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기 위한 공작 중의 하나로 전해졌다.

14일 한국일보 보도에 따르면 국정원 심리전단은 2011년 여름 좌파 연예인으로 분류한 배우 문성근과 김여진의 부적절한 관계를 꾸며내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내용의 계획서를 작성해 상부에 보고한 뒤 실행에 옮긴 것으로 드러났다. 문성근과 김여진은 좌파 연예인 대응 TF가 선정한 ‘MB 블랙리스트'에서 골랐다는 보도다.

2011년 10월 국정원 심리전단이 민간인 사이버 외곽팀 등을 동원해 실제 행동에 옮겼다는 보도인데 Mos***라는 아이디의 누리꾼은 보수 우파를 자처하는 ‘대한민국 긍정파들의 모임’(대긍모)의 포털사이트 인터넷 카페 게시판에 ‘[19禁] 문성근과 김여진의 부적절한 관계’라는 제목으로 침대에 나란히 누워 있는 선정적인 합성 사진을 올렸다. 사진에는 ‘공화국 인민배우 문성근, 김여진 주연 “육체관계”’라는 문구가 들어가 있다.

국정원 개혁위원회는 사이버 공작 역량을 활용해 이미지 실추를 유도하기 위해 문성근 김여진의 부적절한 관계를 허위로 날조해 합성한 사진을 제작, 유포하는 취지의 내부 문건 등을 발견했다. 이에 이날 문성근-김여진 합성사진 관련 자료 등을 포함해 원세훈 전 원장 등을 국정원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이같은 보도가 나가자 이날 오후 배우 문성근은 자신의 트위터에 한국일보 기사를 공유하며 ‘경악! 아~ 이 미친 것들. 검찰 조사에 응하겠습니다’고 밝혔다. 이어 “합성사진 뿐이겠습니까? 검찰에 가면 공작이 분명한 '바다이야기'도 물어봐야겠습니다”라고 덧붙였다.

‘MB 블랙리스트’에 대한 검찰 수사와는 별개로 문화, 예술인들은 법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배우 문성근은 전날 자신의 SNS에 "정부, MB, 원세훈을 대상으로 민형사 소송을 진행할까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변호사가 소송을 맡아주기로 했다고 전하며 전화나 전자우편으로 의견을 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문성근은 'MBC·KBS·SBS 노조, 영화제작가협회, 영화감독조합 귀중'이라는 글에서 "MB 국정원의 블랙리스트가 꼼꼼히 시행된 걸로 보인다. 민형사 소송에는 구체적 사례가 필요하니 자체 조사를 요청드린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MB 블랙리스트'에 오른 방송인 김제동은 국정원 직원 감시 사실을 폭로했다. [사진출처=JTBC 보도화면]

'MB 블랙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인물은 82명으로 문성근 명계남 김민선 등 배우 8명, 조정래 이외수 진중권 등 문화계 6명, 이창동 박찬욱 봉준호 등 영화 감독 52명, 김미화 김구라 김제동 등 방송인 8명, 윤도현 신해철 김장훈 양희은 등 가수 8명이 포함돼 있다.

‘MB 블랙리스트’ 인사들은 자신들이 당한 피해 사례를 릴레이로 고발하고 있다. 방송인 김제동은 13일 김장겸 사장 등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는 MBC 총파업 현장을 찾아 노조원들 앞에서 위트를 곁들여 폭로했다. 김제동은 자신을 감시하던 국정원 직원이 'VIP가 김제동 걱정을 한다'고 주의를 준 사실을 회상하면서 “내 유권자 임기는 평생 남았으니 청와대 전세살이하는 당신 걱정이나 하라”고 받아쳤다고 털어놓았다.

김제동은 "(2009년) 나를 감시하던 국정원 직원이, 나에 대한 보고 문자를 내게 (잘못)보냈더라"고 소개하며 "이렇게 허술해서 간첩 잡겠나"고 특유의 개그로 씁쓸한 과거를 소환했다. 김제동은 "바로 전화해 '문자 잘못 보내신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심각하게, 이들에게 국가 안보를 맡길 수 있는가 깊은 자괴감을 느꼈다"며 "나를 감시하는 게 고유의 업무라면, 제대로라도 했으면 좋겠다"고 의연한 자세를 보였다.

‘MB 블랙리스트’에 이름을 오른 소설가 이외수는 14일 자신의 SNS를 통해 “이명박과 박근혜 치하에서 블랙리스트를 만든 이들은 북한 김정은 수하에 있는 이들과 무엇과 다르냐”고 힐난했다. “양심에서 썩은 냄새가 진동하는 정치 쓰레기”라고 격한 표현으로 분노감을 드러낸 이외수는 “그런 악행을 저지르면서 국민들 세금까지 축내고 살았다니 부끄럽지도 않냐”고 따져물었다. ‘MB 블랙리스트’에 올라 활동에 압박을 당했다고 언론에 밝혀온 이외수 작가는 “강연이나 방송 등이 잡혀 있다 2~3일 남겨 놓고 무산되는 일이 많았다”고 거듭 밝혔다.

2011년 MBC 라디오 프로그램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을 8년 동안 진행하다가 퇴출됐던 방송인 김미화는 CBS라디오 프로그램을 통해 그 하차 배경을 밝혔다. 김미화는 “2009년부터 계속해서 라디오 방송에서 하차하라는 압력이 있었다”고 회상한 뒤 “김재철 (당사 MBC) 사장과 승강기에서 우연히 만났는데 사장이 ‘라디오가 요즘에 시끄럽더라. MBC에 다른 좋은 프로그램 많으니 골라보라’고 했다. 너무 괴로웠다. 그렇게 퇴출당하느니 명예롭게 스스로 관두는 게 낫겠다 싶어 자진 하차를 했다”고 털어놓았다.

또 김미화는 “생방송 중 남자 2명이 들어와서 대본을 보자고 해서 깜짝 놀랐다”며 “본인들을 무슨 검열하는 사람이라고 그랬는데 PD가 소리 질러서 쫓아냈다. 국정원 직원이라고 추정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명박 전 대통령을 제 개인이 고소할 수 있는 상황일 수도 있겠다”며 “법정 싸움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여운을 남겼다.

그러나 ‘MB 블랙리스트’에 오른 소설가 조정래는 법정 대응에 대해서는 선을 그으며 진실을 말해야 하는 작가로서 의연한 자세를 견지하면서 수사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조정래 작가는 전날 YTN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저는 사건 때문에 군사정부에서부터 하도 많이 당해가지고 별로 놀랍진 않았다”며 “이명박 정권부터 박근혜 정부까지 계속해서 수많은 일을 당했다. 구체적으로는 제 소설, 대하소설 이 드라마로 시도되다가 여러 번 좌절돼버리는 일을 겪었다. 어떤 방송에서는 전부 촬영해가지고 가서 방영 안 해버리고. 그런 일이 비일비재했다”고 밝혔다.

개인적으로 피해를 본 것에 대해 법적 대응을 생각해볼 수 있지 않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조정래 작가는 “그 피해는 진실을 말해야 하는 작가로서 당연히 받아야 할, 임무수행의 한 과정이기 때문에 국가를 상대로 저는 그런 짓 안 하겠다”며 “어떤 시대나 정치하는 자들의 이기심 앞에서 수많은 예술가들, 작가들은 당해 왔다. 그것이 삶의 훈장이고 역사를 바로 세워가는 임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MB 블랙리스트’를 포함한 국정원의 직권남용과 불법성에 대한 수사를 지켜보겠다고 했다. 그는 “새로 들어온 정부가 이것을 명명백백하게 국민 전부가 납득할 수 있도록 철저히 수사해서 발본색원해야 하는 의무와 책임을 지고 있는 것”이라며 “저는 그래서 이 새로운 정부에게 그 의무와 책임을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지우면서 지켜보고 있겠다, 어떻게 결과를 내리는지”라고 덧붙였다.

이렇듯 ‘MB 블랙리스트’에 이름이 올라 온갖 고초를 겪으며 표현과 예술의 자유마저 위협받았던 문화계 인사들이 각종 폭로와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법적 대응까지 온도차는 있지만 ‘촛불 민심’이 요구하는 시대정신에 맞춰야 한다는 시각, 헌법정신을 훼손하면서 문화 예술을 이분법적으로 재단한 ‘적폐’의 피해가 더 이상 없기를 바라는 마음만은 한 목소리로 담겨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