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숨진 국정원 변호사 유족 “자살로 볼 수 없다”...그 5대 의혹의 근거는?

  • Editor. 김규현 기자
  • 입력 2017.11.24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규현 기자] 2013년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댓글 수사 방해 의혹을 받던 국정원 변호사가 검찰 조사 후 자살했다는 수사 결과를 유족 측이 인정할 수 없다며 5대 의혹을 제기하며 반박에 나섰다.

숨진 국정원 변호사 정모(42)씨 유족은 24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5가지 의문점을 제기했다.

유족 측은 먼저 수사기관을 향해 “이 사건을 단순 자살로 단정 짓고 종결할 것이 아니라 자살인지, 타살인지 분명하게 밝혀 달라”며 “타살일 경우 합리적 의심에 충족된다면 살인죄 등 혐의로 고소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숨진 정 변호사의 친형은 “동생이 실종된 후 국정원 직원이 설명하길 숨지기 며칠 전부터 ‘모든 책임을 내가 져야할 것 같은 분위기다. 너무 힘들어 죽고 싶다’라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변호인단은 정 변호사 사망 관련 5대 의혹을 제기했다. ▲ 정 변호사가 숨지기 전날 투신한 바다는 수심이 깊지 않아 자살 시도로 볼 수 없는 점 ▲ 사용 휴대전화 3대 중 1대가 사라진 점 ▲ 기록이 담았을 것으로 보이는 보자기 3개 중 2개가 가위로 잘린 흔적 ▲ 번개탄을 이용한 자살로 추정했음에도 손에서 번개탄 흔적이 없던 점 ▲ 2015년 국정원 해킹프로그램과 관련됐던 국정원 직원이 차량에서 번개탄으로 사망한 것과 유사한 점 등을 지적했다.

정 변호사는 지난달 30일 강원도 소양강댐 주차장에서 자신의 차량 안에서 숨진 채로 발견됐다. 춘천경찰서는 차 안에서 발견된 번개탄이 일산화탄소 중독을 일으켜 사망에 이른 것으로 결론 내렸다.

국정원 직원들이 번개탄으로 자살하거나, 미수에 그치는 일이 계속해서 발생하는 것은 많은 이들에게 커다란 의문점을 남겼다. 2014년 국정원 증거조작 사건 당시 관련 직원이 번개탄 자살 미수에 그친 사건, 2015년 RCS 관련 직원이 번개탄으로 피워놓고 자신의 차량에서 숨진 채로 발견된 사건 등이 연달아 발생했지만 많은 의혹만을 남긴 채 수사는 종결됐다.

특히 RCS 관련 직원 사망 당시 유족 측이 핸드폰 문자 메시지를 공개해 국정원 해명과 일치하지 않는 부분들이 지적되기도 했다. 국정원은 해당 직원에게 어떤 압박도 없었다고 밝혔지만 복구된 데이터에서는 ‘감사관실에서 계속 찾는 전화가 온다’, ‘조금만 버티면 우리가 이긴다’는 등의 급박한 상황을 암시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문재인 정부와 검찰은 국정원에 대한 전 방위적인 수사를 펼쳐나가고 있다. 특수활동비, 댓글사건, 민간인 사찰 등 수많은 문제점들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숨진 국정원 변호사 유족이 제기하는 5대 의혹이 어떻게 규명될지 수사의 향방이 주목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