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흥국 퇴출, ‘국정원-MBC 농단’이 7년 뒤 실체로…그 때 김흥국 삭발시위 어땠기에

  • Editor. 박상욱 기자
  • 입력 2017.12.04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박상욱 기자] 이명박 정부 국가정보원의 공작이 ‘보수성향’으로 분류되는 가수 김흥국에게도 뻗쳤던 사실이 드러났다.

국정원 내부문건에 따르면 MBC ‘김흥국 퇴출’은 정부에 비판적인 성향의 연예인을 퇴출하기 위한 소위 ‘물타기’였다. 당시 MBC 간부는 김흥국 퇴출이 무리한 점이 없지 않지만 더 많은 정부 비판 연예인을 퇴출하기 위한 의미 있는 작업이었다는 평가를 내리기도 해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경향신문은 3일 2011년 6월 15일 국정원 작성 ‘MBC 대상 종북성향 MC·연예인 퇴출조치 협조 결과’ 문건을 공개했다. 이 문건에 따르면 국정원 2국은 김흥국 퇴출에 우려를 표했다. 이에 MBC 보도부문 간부 A씨는 “MBC 경영진이 이번에 ‘보수성향’인 김흥국의 퇴출을 너무 쉽게 생각했고, 전격적으로 쫓아낸 것은 매끄럽지 못했음을 인정한다”면서도 “이번 김흥국 퇴진은 MBC 내 종북성향 진행자와 연예인에 대한 퇴출 작업의 ‘종착점’이 아니라 ‘이제 시작’이라는 점을 알아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A씨는 “앞으로 국정에 부담을 주지 않고 ‘가장 지능적이고 신속한 방법’으로 일을 처리해 가겠다. 일단 믿고 맡겨주기 바란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MBC와 국정원이 우려를 주고받은 것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7년 전 2011년 김흥국 1인 시위가 재조명되고 있다.

김흥국이 MBC로부터 라디오 ‘2시 만세’ 하차 통보를 받은 것은 2011년 6월 3일이다. 김흥국은 열흘 뒤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3일 MBC의 일방적 퇴출 통보 후 숙고한 결과 일방적으로 희생당하는 연예인 진행자의 퇴출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1인 시위에 나선다”며 “오늘부터 17일까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1인 시위를 하고 17일 정오에는 삭발 시위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MBC노동조합은 김흥국이 4·27 재보선 당시 격전지였던 경기도 분당을 선거구에서 한나라당 강재섭 후보를 위한 유세운동을 펼친 정몽준 의원과 함께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해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에서 하차한 방송인 김미화와 형평성이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앞서 2011년 4월 25일 김미화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하차한다고 밝혔다. 이는 국정원 내부 문건에서 밝혀진 A씨 설명과 일치한다.

김흥국은 당시 예고했던 대로 1인 시위를 시작했다. 김흥국은 당시 보도자료를 통해 “사태의 발생원인은 방송사의 근본적인 대중예술인에 대한 경시와 매도행위 때문”이라며 “뒤늦게 문제삼는 치졸한 작태는 그야말로 MBC만이 가능한 마녀사냥이라고 생각한다”고 성토했다. 이어 “이렇게 삭발을 하는 이유는 더 이상 다른 연예인들이 이와 같은 이유로 피해를 보지 않았으면 해서다”고 덧붙였다.

당시 김흥국 1인 시위는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다.

조능희 전 MBC 책임PD는 트위터에 “김흥국의 일인시위는 히틀러시대의 명언을 떠올리게 한다”며 “내가 공산당원이 아니어서, 유대인이 아니어서, 노조원이 아니어서, 카톨릭신자가 아니어서 침묵했는데 개신교인 나에게 왔을 때 싸워줄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는 말. 김흥국까지 갈 줄 누가 알았겠느냐”고 적었다.

당시 신경민 MBC 논설위원(현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누가 봐도 김미화 아웃의 유탄”이라며 “오바마가 매케인 지지한 연예인에게 해코지했나? 매케인이 당선됐다면 오바마 지지자인 오프라 윈프리를 자를까? 만약 해코지한다면 대통령직 유지할 수 있을까? 우리 정치, 우리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당시 여당이덨던 한나라당(자유한국당 전신)에서도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정두언 전 한나라당 의원은 트위터에 “김미화 김제동에 이어 김흥국의 출연정지는 우리가 아직도 후진국임을 보여주는 사례다. 방송인도 자연인으로서 정치적 견해와 선호가 있을 수 있다. 방송중이면 몰라도 방송 외의 활동으로 제재를 하는 건 심각한 권리침해다”고 주장했다.

특히 김흥국과 가까운 사이로 알려진 정몽준 전 한나라당 대표는 삭발현장을 찾기도 했다. 정몽준 전 대표는 “미국에선 지난 대통령 선거 당시 방송 프로그램 사회자가 오바마를 공개 지지하기도 했다”며 “우리나라는 아직 (정치적 의사표현의 자유) 부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 같다”고 비판했다.

결국 7년이 지나고 김흥국 퇴출의 실체가 국정원 문건을 통해 드러났다. 하지만 김흥국은 퇴출 당시와 달리 지나간 사건이라며 별도의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 이날 일간스포츠 보도에 따르면 “(6년 전 일과 관련한) 일방적인 기사다. 지금 와서 저는 할 말이 없다”며 ‘방송을 다시 잘하고 있다“고 밝혀 추후 대응을 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명박 정부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은 이번 ‘김흥국 퇴출’ 관련 국정원 내부문건이 공개되면서 검찰 수사에 힘을 보탤 전망이다. 7년이 지난 일이지만 앞으로 언론과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반헌법적 권력남용을 막기 위해서 이번 사건의 실체적 진실이 규명되기를 모두가 바라고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