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교보생명 영업조직 개편, 메리츠화재식 인력구조조정 따라하다 '개악' 오명 가능성

  • Editor. 조재민 기자
  • 입력 2018.02.24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조재민 기자] 교보생명이 기존 3단계 영업조직을 2단계로 축소해 효율적 운용을 해보겠다고 선언하자 교보생명 노조 등 일각에서는 오히려 지방조직의 경우 영업력 약화를 가져올 수 있다며 반대하고 나섰다.

또 교보생명이 2016년 메리츠화재가 단행한 인력구조조정을 벤치마킹 하려는게 아니냐는 일각의 의심도 일고 있어 향후 보험업계에 대대적인 인력구조조정 사태의 징후로도 읽힌다.

2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교보생명(회장 신창재)은 지난해 12월 서울 강남지역본부 조직체계를 바꿨다. 기존 강남지역본부와 산하 9개 지원단을 통합한뒤 3개 전략본부로 변경했다. 이에 따라 강남지역본부와 9개 지원단은 ▲남서울전략본부 ▲강남중앙전략본부 ▲성남전략본부로 재편됐다.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 [사진출처=교보생명 홈피]

교보생명은 특히 고액자산가와 기업들이 밀집해 있는 서울 강남지역의 경우 보험사들의 영업경쟁 격전지인 만큼 본사차원의 지원이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보생명은 이를 위해 영업노하우를 갖춘 직원들을 시장 확대 지원파트에 전진배치 하는 등 기존 지원단의 90~95% 인력을 전략본부로 흡수했다. 또 지원단장중 일부는 본사차원에서 기획과 전략을 총괄하기 위해 본사에 배치했다.

교보생명은 전략본부를 1년간 운영하고  효율성이 입증될 경우 다른 지역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교보생명 노조는 강남지역의 경우 본사와 가깝기 때문에 본사에서 어느정도 컨트롤이 가능하겠지만, 다른 지역의 경우 쉽지 않아 영업력이 악화될 경우 다시 회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고 특히 지방의 경우 물리적 거리가 멀고 지역특색이 있어 전략본부 체계로는 영업력이나 전략의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며 화사의 방침에 반대하고 나섰다.

노조는 또 전략본부의 성패는 지점의 실적이 기존대비 줄어들지 않게 지원 역할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할 것이냐가 관건이 될 것이라며 지원단이 사라지면 영업성과의 책임이 본부와 지점으로 분산될 것이니 만큼 메리츠화재식 사업가형 지점장 제도처럼 책임이 지워질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일각에서는 이 번 교보생명의 조직개편 시도는 메리츠화재가 지난 2016년 7월 12개 지역본부 산하 221개 점포를 102개로 통폐합하고 이후 '사업가형 지점장'을 도입해 정규직 지점장의 80%를 계약직으로 전환하는 등 인력 구조조정을 단행한 케이스를 벤치마킹하여 인력구조정을 하려는 의도가 있는게 아닌가 의심하고 있다.

김용범 메리츠화재 사장 [사진출처=메리츠화재홈피]

한편 메리츠화재는 지난 2015년 김용범 사장 취임 후 영업관리 조직을 모두 없애고 일선 영업조직을 전면적으로 개편하는 대대적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메리츠화재의 올 9월말 현재 임직원수는 1734명으로 최근 3년간(2014년 9월말~2017년 9월말) 1000여명에 가까운 34.4%(908명)나 줄었다. 반면 전속설계사수는 오히려 21%(2275명) 늘어난 1만3087명을 기록했다. 

올 초부터 보험업권에 인력 조정 상시화 바람이 본격화하면서 메리츠화재의 인력구조조정이 재조명받고 있는 것은 이로 인해 메리츠화재가 실적 성장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업계는 메리츠화재와 같이 단순히 실적 성과만을 위한 양적 구조조정이 아닌 질적 개선의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