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업다운이슈] 한숨 돌린 안희정의 말 못할 고민

  • Editor. 윤지환 기자
  • 입력 2018.08.20 0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윤지환 기자]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성폭력 혐의에 대해 1심서 무죄를 선고받으면서 그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서울서부지법은 지난 14일 안희정 전 지사의 성폭력 사건 1심 선고 공판에서 피해자인 김지은 씨 주장의 진위 여부를 떠나 안 전 지사가 성폭력과 관련 위력 행사의 정황이 없다는 사유로 성폭력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했다.

안희정 전 지사의 무죄 판결을 두고 김지은 씨는 재판결과에 반발하고 있어 2심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1심서 무죄판결을 받고 서울서부지법을 빠져나온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질문세례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단 법조계에서는 이번 재판이 사회적으로 논란이 적지 않은 만큼 안희정 전 지사가 무죄를 선고받았다고 해도 대법원까지 갈 가능성이 적지 않다고 내다본다. 이렇게 되면 경우에 따라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돼 한동안 안희정 전 지사의 정치권 복귀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정치권에서 나오고 있다.

재판이 장기화될 경우 도덕적 문제에서 완전히 자유롭지 못해 향후 정치적 행보는 힘들다는 이야기다.

정치권에서는 안희정 전 지사가 어떻게 정치생명의 불씨를 살려나갈지를 두고 여러 분석과 추측들이 분분하다.

일각에서는 김지은 씨와의 법정싸움이 장기화될 경우 안희정 전 지사가 정면승부를 선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1심에서 무죄를 받은 만큼 2심이 진행될 경우 더 강도 높게 자신의 주장을 펼치며 김지은 씨를 상대로 역공을 펼 수도 있다는 예측도 나온다.

야권 등에서는 향후 총선에서 충청권에 마땅한 주자가 없다는 점을 들어 안희정 전 지사의 역할론이 조심스럽게 나오기도 한다. 하지만 여권에서는 대체로 안희정 전 지사가 재판에 선택과 집중을 한 뒤 향후 정치적 재기를 모색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안희정 전 지사의 정치적 공백기가 장기화되거나 정계 복귀가 요원할 수도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법원의 무죄 판결에 분노한 여성단체들과 일부 시민들이 선고 직후 사법부를 규탄하는 집회를 개최한 데 이어 오는 11월까지 규탄 집회를 계속하겠다고 예고해 파문이 확산될 조짐이 감지되고 있어서다.

18일 서울 종로구 서울역사박물관 앞에서 열린 제5차 성차별·성폭력 끝장집회에서 참가자들이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1심 무죄판결과 관련해 사법부를 규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성단체 ‘헌법앞성평등’은 오는 25일 서울역사박물관 앞에서 ‘그들만의 헌법’ 집회를 열고 법 앞의 성차별을 규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350여개 여성·노동·시민사회단체가 모여 결성한 '미투운동과 함께하는 시민행동' 역시 오는 10~11월까지 사법부 규탄 집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시민행동이 지난 18일 서울역사박물관 앞에서 연 ‘여성에게 국가는 없다-못 살겠다 박살내자’ 집회에는 경찰 측이 당초 예상했던 1000~2000명보다 훨씬 많은 2만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파악되는 등 심상치 않은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이와 관련해 여러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야권을 중심으로 한 일부에서는 안희정 전 지사의 정계복귀가 여성단체의 반발 속에 한동안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2심서도 안희정 전 지사의 무죄판결이 나올 경우 이들 단체의 반발이 더 거세질 것으로 예상돼 다음 총선을 비롯해 그 이후에도 안희정 전 지사에 새겨진 ‘주홍글씨’는 쉽게 지워지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많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