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업다운이슈] ‘하청업체 갑질 과징금 1위’ KT, ‘상생협력펀드’ 내놓은 황창규 회장의 두 얼굴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09.03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찾아가는 동반성장', '협력사 CEO간담회', '경영교류회', '실무교류회’, 1000억 규모의 '상생협력펀드'….

이는 KT 황창규 회장이 협력사들과 동반성장을 위해 내놓은 정책들이다. 실제로 황창규 회장은 지난해 11월 파트너스 데이에서 “동반성장 전략방향을 바탕으로 협력사들과 더불어 성장해 '글로벌 1등 KT' 비전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실상은 너무 다르다.

황창규 KT 회장. [사진=연합뉴스]

2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성원 의원이 공정거래위로부터 제출받아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지난 6월까지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소속사들이 하청 업체에 저지른 '불법 갑질' 실태에서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하도급법) 위반으로 인한 과징금 부과액 기준으로 KT가 21억500만원으로 가장 많았기 때문이다.

황창규 KT 회장의 진실이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는 대목이다.

KT의 하도급법 위반 건수는 4건에 그쳤지만, 2014년 4월 부과받은 20억8000만원의 과징금 비중이 컸다. 당시 공정위에 따르면 KT가 중소업체에 태블릿PC 등의 제조를 맡겼다가 잘 팔리지 않자 계약을 부당하게 취소했다며 시정명령과 함께 20억대 과징금을 물렸다.

황창규 회장은 KT가 추진 중인 '5대 플랫폼' 육성에 중소 협력사, 벤처기업을 동참시키는 등 상생경영을 강화한다는 방침이었다.

특히 KT는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협력업체를 위해 100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펀드'를 조성하기도 했다. 중소 협력사와 벤처기업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정책이다.

“5G 기반의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본격화되기 위해서는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중소·벤처기업들과 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한 이도 다름 아닌 KT 황창규 회장이다.

황창규 회장의 논란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다름 아닌 정치자금법 의혹으로 인해 노조와 시만단체의 사퇴요구가 끊이지 않으면서다. KT 새노조와 시민단체 약탈경제반대행동은 지난달 19일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은 황창규 회장을 즉각 구속하고, 불법 자금을 수수한 국회의원 전원을 수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동반성장을 강조한 KT가 하청업체 갑질로 인한 최다 과징금을 물면서 황창규 회장의 겉과 속이 다른 것이 아닌지 의심하는 국민들이 적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