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야당, 서울교통공사에 융단포화 "결과도 정의롭지 않은 고용세습 문제"

  • Editor. 이선영 기자
  • 입력 2018.10.19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선영 기자] 서울시 산하 공기업인 서울교통공사(사장 김태호)가 19일 고용세습 문제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서 야당의원들의 집중포화를 받았다.

고용노동부 산하 지방고용노동청에 대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은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문제를 집중 추궁하면서 총공세에 나섰다.

이장우 자유한국당 의원은 “열심히 노력해서 입사한 많은 서울교통공사 직원들을 분노케 하는 일일 뿐 아니라 전국 모든 공기업에 입사하기 위해 노력한 청년들에게 큰 상처를 입힌 최대 사건”이라며 “아주 악질적인 죄에 대해 엄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운데)와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요구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임이자 한국당 의원도 “서울교통공사 문제는 어제 오늘 일어난 일이 아니고 지난 국감 때부터 지적됐던 것”이라며 “이 문제의 핵심은 기회가 평등하지 않고, 과정도 공정하지 않고, 결과도 정의롭지 않은 권력형 채용 비리, 고용세습 문제다. 자유한국당에서는 국정조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학용 한국당 의원 역시 “서울교통공사에서 이뤄진 짬짜미식 불공정 고용승계는 귀족노조의 민낯을 보여준 모럴해저드의 극치”라며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즉시 조사에 착수하는 게 서울고용노동청에서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의원은 박원순 서울시장을 겨냥했다. 김 의원은 "청년들은 취업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일부 귀족노조들이 자녀들에게 고용세습하는 일이 있을 수 있는 일이냐"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경제 경험 없는 사람들이 단체장을 맡으면 이런 사고를 친다"며 "박 시장은 선거때부터 자기를 도운 민주노총 해고자들을 대거 복직시켰고, 해고됐던 전 노조위원장은 서울도시철도 공사 9호선 부사장으로 임명했다. 이는 명백한 다음 대선을 앞둔 사전 선거운동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나영돈 서울지방고용노동청장은 청년들에게 사과하라는 야당 의원들의 요구에 "서울교통공사 정규직 전환 과정에 물의가 있어서 관할 지청장으로서 굉장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전환 과정에서 기존에 있는 근로자 뿐 아니라 밖에 있는 청년 등 구직자에게까지 피해가 없도록 공정하게 될 수 있게 지도하겠다"고 말했다.

서울교통공사에 대해 근로감독을 실시하라는 요구에 대해서는 "관련법 저촉 여부를 서울시, 감사원 등에서 1차 조사를 하고 있으니까 그것과 연동해서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